오늘은 실루엣 카메오나 포트레이트로 한글을 어떻게 입력하고 편집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가위나 칼로 글씨를 일일이 잘라주었다면, 이제는 간편하게 실루엣 카메오로 자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업이 얼마나 쉽고 빨라질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실루엣 스튜디오는 여러분의 컴퓨터에 있는 모든 글자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예쁠 글씨로 환영 문구를 만들어 행사장에 쓸 수도 있고, 카드에 문구를 잘라 붙일 수도 있고, 책상이나 사물함에 자기 이름을 잘라 붙있 수도 있습니다.

 

종이를 자르지만, 비닐도 자릅니다. 비닐로 자른 글씨는 자동차의 뒷 유리나, 벽, 유리창에 원하는 문구로 꾸밀 수 있습니다. 학교나 가정, 커피숍, 사무실 등에서 사용해 보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실루엣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텍스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작업창에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입력 커서가 깜빡거리며 생깁니다.








3. 한글을 입력하면 글씨가 한글자씩 늦게 화면에 표시됩니다. 현재 입력한 글씨는 화면 좌측 상단에 나타납니다.

글씨를 입력할 때 반드시 오른쪽 텍스트 스타일에서 한글 글자체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영어 글자체가 선택되어 있으면 네모상자만 입력됩니다.








4. 현재 입력한 글자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마지막에 스페이스바를 한번 눌러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입력한 마지막 글자가 화면에 보이지 않습니다.








5. 입력이 완료되면 작업 창 빈곳을 한번 클릭해 주어 입력창에서 빠져 나옵니다.








6. 이제 입력한 글씨를 클릭하면, 글씨가 선택되고 크기가 표시됩니다.








7. 오른 쪽 텍스트 스타일 창에서 글씨 크기를 144pt로 선택해줍니다. 이 창에서 글자 간격과 줄간격, 글씨의 굵기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8. 글씨를 더블클릭하면 왼쪽 아래 부분에 조절점이 나타납니다.

화면 왼쪽에 있는 도구 상자에서 타원 그리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글씨 아래에 타원을 그려줍니다.

글자를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곡선 효과를 주려고 타원을 그려봅니다.








9. 글씨를 더블클릭하면 나타나는 조절점을 드래그 하여 타원 위로 글씨를 이동시키면 글씨가 타원을 따라 정렬됩니다.








10.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맑은 고딕체의 경우 글씨를 굵게 할 수가 없습니다. 글씨체에 따라 글씨의 굵기를 이렇게 조정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때는 오프셋 기능을 이용하여 글씨에 그림자를 덧 입히는 방법으로 글씨의 굵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프셋 거리를 조절하면 굵기의 정도도 바꿀수 있습니다.








11. 오프셋 기능으로 글씨에 그림자를 주었다면, 이제 글씨를 더블 클릭하면 나타나는 조절점을 드래그 하여 그림자는 남겨 놓은채 원래 글씨를 원 안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이제 남은 글자의 그림자를 잘라주면 굵을 글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12. 글자를 따로 따로 사용해도 되지만, 여기에서 글자를 연결하는 방법을 추가로 배워보겠습니다. 오프셋 기능으로 만든 글자를 하나씩 클릭하여 끝이 겹치도록 배열합니다. 그러면 글자가 서로 옆으로 겹쳐지게 됩니다. 이 상태로 자르면 글자 선이 겹쳐지는 곳도 다 자르기 때문에 글자를 하나로 연결 할 수 없습니다.








13. Shift키를 이용하거나 마우스로 영역을 설정하여 연결할 겹쳐진 글자들을 모두 선택해 줍니다.








14. 수정도구 창을 클릭하여 맞대기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클릭으로 나타나는 옵션 창에서 맞대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이렇게 하면 서로 겹쳐져 있던 선들이 하나로 연결됩니다. 실루엣 카메오나 포트레이트로 자를 때 글자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잘립니다.






여기까지 한글을 입력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글자에 색을 더하거나 패턴을 입히고 스케치 펜을 쓰기 위해 내부 오프셋을 사용하는 등 더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흔히 쓰이는 기본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배워보았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신고
Posted by 실루엣코리아 silhouettekorea